지식공유지대 e-Commons
  • 02-322-6674
  • E-mail : hyengjpark@gmail.com
단체소개
Home > Business > 단체소개
지식공유지대 e-Commons는
지식과 정보를 모두가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카피레프트 정신을 책의 영역으로 확장하고자 하는 온라인 플랫폼입니다.

지식과 정보를 모두가 자유롭게 이용
e-book 도서관 무료로 공유
지식공유지대 e-Commons는 인류 공동의 역사적 유산인 지식과 정보를 모두가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카피레프트 정신을 책의 영역으로 확장하고자 하는 온라인 플랫폼입니다.
우리는 책을 출판하고자 하는 저자들의 저작권 기증을 통한 신간 e-book 출판과 더불어 이미 출판된 책의 저자들로부터 저작권 기증을 받아 e-book 도서관을 꾸림으로써 양서를 무료로 공유하는 장을 만들려고 합니다. 그리고 보유한 책들을 기초로 저자들의 강연회, 토론회, 팟캐스트, 다큐멘터리 제작 등을 통해 공론의 장으로 발전을 도모하려고 합니다.
e-commerce의 시대에서
e-commons의 시대로
월드와이드웹의 등장 이후 대중화되며 급격히 팽창해 온 인터넷 사이버공간은 다중의 자발적 데이터 제공과 콘텐츠 생산을 통해 다양한 지식과 정보의 보고로 발전했지만, 그 동안 e-commerce 정신의 주도로 우리공동의 자산이 몇몇 소수의 플랫폼 소유주들
에게 사유화되는 결과로 이어졌습니다. 이제는 e-commerce의 시대에서 e-commons의 시대로 전환해야 할 때입니다. 구글, Facebook, 에어비앤비, 그리고 네이버 등 거대한 플랫폼 독점 업체들의 성공이 가능했던 것은 팀 버나스-리(Tim Bernars-Lee)가 공유의 정신에 따라 월드와이드웹(WWW)을 인류에게 무료로 선사했기 때문이었습니다. 이 사실은 많은 것을 시사하고 있습니다. 애플, MS와 함께 세계 3대 OS의 지위를 차지하고 있는 Linux, 세계에서 가장 많이 이용하는 백과사전인 Wikipedia, 그리고 우리들의 휴대폰에 가득 차 있는 무료 어플들, 우리는 이미 공유의 세계에 살고 있습니다.
행복한 내일을 만드는
지식공유의 새로운 장
이제 오랜 동안 가장 중요한 지식의 매체로 이용되어 온 책을 공유합시다. 책을 써 본 사람은 알고 있습니다. 자신의 책 내용 중 90퍼센트 이상이 다른 사람들의 지식을 가져온 것이란 사실을. 온라인에서 공유되는 지식은 이른바 한계비용 제로일 뿐만 아니라 나누면 나눌수록 효용이 늘어나는 수확체증의 법칙이 작동하는 영역입니다.

이러한 공간을 키워 나가야 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시는 모든 분들께 적극적인 동참과 후원을 부탁드립니다!